2020년 5월 6일 (수) 아침& 다시보기 – 6일부터 ‘생활 속 거리 두기’ 시작

1. 오늘부터 생활 속 거리 두기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가 어제(5일)로 끝나고 오늘부터는 생활속 거리 두기 생활 방역이 시작됩니다. 국내 첫 확진자가 나온지 107일 만입니다. 그동안 굳게 닫혔던 미술관과 도서관 동물원 등의 문이 오늘부터 다시 열립니다. 방역 당국은 이른바 조용한 전파 가능성을 여전히 우려하면서 생활속 거리두기 지침의 준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있습니다.

2. 인도서 백혈병 한인 어린이 도착

인도에서 백혈병 진단을 받은 한국인 어린이가 국제 공조로 어제 한국에 도착한 가운데 이집트 교민들을 태우고 오늘 국내로 들어오는 전세기에 남수단 어린이가 탔습니다. 삼킨 쇠붙이를 꺼내는 수술을 국내 병원에서 받을 예정입니다.

3. 미국 "유연했다"…또 방위비 압박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계속해서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마크 내퍼 미 국무부 동아태 부 차관보가 또다시 우리 정부를 향해 방위비 증액을 압박했습니다. 미국은 지금까지 매우 유연 했다며 한국도 유연성을 발휘 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양국의 동맹과 우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4. "북 핵무기 보유·발사시스템 우려"

랫클리프미국 국가정보국장 지명자가북한정권이 계속 핵무기를 보유하고 이를 발사할 시스템을 추구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제재 완화 등을 위해 북한은 일부 핵과 미사일을 양보하는 걸 기꺼이 거래할 수도 있다고도 밝혔습니다.

5. 미·중 갈등…무역전쟁 재개 가능성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중국 우한 연구소에서 비롯됐다는 미국의 주장과 관련해 미·중 양국의 갈등이 갈수록 격화되고 있습니다. 어렵사리 봉합됐던 두 나라의 무역 전쟁이 다시 시작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한 연구소 발원설을 거듭 주장하면서 차차 보고서를 내놓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 활동 재개 추진에 미국인 대다수는 반대 한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습니다.

6. 브라질 마스크 안 하면 벌금 6천만원

코로나19 확진자가 10만 명이 넘어선 브라질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강경한 조치가 시행됩니다. 상파울루 주에서 이를 어기면 우리돈으로 많게는 6000만 원 가량의 벌금을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news.jtbc.co.kr
(APP) https://bit.ly/1r04W2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tbcnews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www.jt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