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2일 (금) 아침& 다시보기 – ‘민식이법’ 시행 스쿨존 첫 사망

1. ‘민식이법’ 시행 스쿨존 첫 사망

스쿨존에서 운전자가 안전 운전 의무를 지키지 않아서 어린이 사망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3년 이상의 징역부터 최고 무기 징역까지 처할 수 있도록 하는 이른바 민식이법이 시행된 뒤 처음으로 어린이 사망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전북 전주의 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두 살 남자 아이가 SUV 차량에 치여 목숨을 잃었습니다. 버스 정류장 부근에서 불법 유턴을 하던 운전자가 아이를 미처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경찰은 민식이법 적용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2. 미래통합당 이틀째 연찬회

미래통합당이 전체 당선인 이름으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과 오는 29일까지 조건없이 합친다는 입장을 낸 가운데 오늘(22일) 이틀째 연찬회에서는 이 문제와 함께 김종인 비대위 출범과 임기 문제를 놓고 논의를 이어갑니다.

3. 민경욱 출석 "제보자 밝힐 수 없다"

4·15 총선 개표 조작 의혹을 계속해서 제기하고 있는 미래 통합당 민경욱 의원이 어제 의정부 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습니다. 민 의원은 문제의 투표 용지를 누구로부터 어떻게 건네 받았는지 밝힐 수 없다고 했습니다. 공익 제보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검찰은 민경욱 의원의 휴대 전화와 차량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4.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충돌 예고

중국이 홍콩의 국가보안법을 직접 제정하기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홍콩 입법회가 국가보안법을 통과시키는 건 불가능하고 중국 전인대가 그 책임을 질 거라는 건데 홍콩의 범 민주 진영은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습니다.

5. 미·중 ‘홍콩 국가보안법’ 놓고 확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홍콩 국가 보안법 제정 추진을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홍콩을 매우 불안정하게 만들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코로나19에 대한 중국 책임론에 이어서 홍콩 국가 보안법 제정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미국 상원은 중국 기업의 미국 주식 시장 상장을 제한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6.’예루살렘의 날’ 이스라엘 홈피 해킹

이스라엘의 인터넷 홈페이지 수백 개가 예루살렘의 날 기념일에 사이버 공격을 당했습니다. 이스라엘은 파멸할 것이라는 동영상도 올라왔는데 이슬람교도 해커들이 벌인 공격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news.jtbc.co.kr
(APP) https://bit.ly/1r04W2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tbcnews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www.jt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