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어제 91명 신규 확진…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현장연결] 어제 91명 신규 확진…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국내 코로나19 환자 현황 등을 설명합니다.

현장 연결합니다.

[정은경 /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3월 27일 현재 총 누적 확진자 수사는 9332명이며 이 중에 해외유입 환자는 309명으로 외국인은 31명이었습니다. 이중 4528명이 격리 해제가 되었습니다. 어제 신규로 확인된 확진자는 91명이었고 신규로 격리해제가 되신 분은 384명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격리 중인 환자는 계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어제는 그렇고요. 역학조사를 시행한 결과 전국적으로 81.8%는 집단발생과의 연관성이 확인되었고 14.9%는 조사 또는 분류가 진행 중인 그런 사례입니다.

전체적으로 감염 경로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해외에서 유입된 사례가 309명으로 전체 환자의 3.3%였습니다. 신천지 관련한 사례가 전체 집단발병사례가 7365건이었고 이중에서 신천지 관련 집단발병이 5079명으로써 54.5%였습니다. 그밖의 병원이나 요양병원 등과 관련한 집단발병이 15.6% 그리고 확진자하고의 접촉자에서 발생한 경우가 11.3% 그리고 조사가 진행 중인 게 14.9%입니다.

시도별 발생현황을 말씀드리면 서울은 어제 신규환자가 12명이었습니다. 대부분 해외유입 사례나 확진자 접촉자가 많았습니다. 대구지역은 34명으로 환자가 많았으며 대부분은 요양병원이나 다른 집단발병과 연관된 사례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경기도가 11명으로 많았으며 해외 유입 사례가 많았고 집단발병과 관련해서는 부천 생명수교회 관련돼서 접촉자 중의 확진이 증가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밖의 경북도 9명 정도가 증가했고 요양병원 관련된 그런 발생 보고들이 상당수 있는 상황입니다.

어제 검역단계에서 확인된 환자는 13명이었습니다. 집단발병과 관련해서는 서울시 구로구 소재 콜센터와 관련해서 3명이 격리해제 전에 시행한 검사에서 확진되어 자가격리 중인 접촉자 3명입니다. 3월 8일부터 현재까지 총 163명의 확진자가 확인되었습니다. 확진된 3명은 모두 부천시 소재 생명수교회에 관련된 접촉자였습니다. 대구에서는 달성군 소재 의료기관 제이미주병원에서 3월 26일 입원환자 1명이 확진되어 직원 및 환자 355명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61명이 추가로 확진되어 현재까지 총 62명의 확진자가 확인되었습니다. 이 중 환자는 60명, 간병인이 1명이었습니다.

해당 의료기관은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대구의 대실요양병원과 같은 건물에 위치하여 지난 3월 21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였을 때는 음성으로 확인되었으며 이후 3월 24일날 입원 환자 중의 한 명이 확진되어 이런 접촉자와 감염 경로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에 추가로 확진환자가 확인되었고 해당 건물 전체 이용자에 대해서는 검사가 시행 중에 있습니다.

최근 해외 유입 환자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외유입으로 인한 전파 차단을 위해서는 입국단계에서의 철저한 검역과 지역사회에서의 자가격리를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제 신규확진자 91명 중 해외유입 사례가 19명, 총 20.9%였습니다. 해외 유입 사례 19건은 유럽지역이 11명, 미국이 7명, 중국 외 아시아가 1명 그리고 내국인이 모두 19명이었습니다. 검역단계에서 확인된 사례가 13명, 지역사회 유입 후에 확인된 사례가 6명이었습니다. 정부는 3월 22일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해서는 자가격리와 전수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금일 0시부터는 미국발 입국자에 대해서도 자가격리 조치와 유증상자에 대한 검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미국발 입국자 중 유증상자는 내외국인 관계없이 공항검역소 시설에서 대기하면서 진단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로 이송하여 치료받게 되고 음성으로 확인된 경우는 14일간 자가격리로 관리하게 됩니다. 입국시 증상이 없는 내국인 및 장기체류 외국인은 14일간 자가격리에 들어가며 증상 발생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앞으로 미국…▣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