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보이스 – 오늘 오전 블록체인 속보(2019.8.21)

1. 이스라엘 재무부, 핀테크 및 블록체인 기업 라이센스 발급 가속화한다

금융 전문 미디어 핀테크퓨처(FinTech Futures)의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재무부가 핀테크 및 블록체인 기업에 대한 라이센스 발급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이는 이스라엘 소재의 핀테크 및 블록체인 기업 수를 늘려, 경쟁력을 키우기 위함이라는 것이 이스라엘 재무부의 설명으로 전해졌으며, 미디어에 따르면, 현재 약 2,000여개 핀테크 및 블록체인 기업이 이스라엘 규제 당국에 라이센스 발급을 신청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2. 티제로, 자사 암호화폐 지갑 앱에 RVN 추가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의 소식에 따르면, 미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오버스톡(Overstock)산하의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tZERO가 자체 암호화폐 지갑 앱인 ‘티제로 크립토(tZERO Crypto)’상에, 레이븐코인(RVN, 시가총액 43위)을 추가했다고 전했다. 이로서 RVN은 BTC, ETH이후 티제로 크립토 앱에서 지원하는 세번째 코인이 되었다. 티제로 크립토는 암호화폐 매매 및 보관을 지원하며, 지난 27일 출시 후 현재 안드로이드와 iOS 체제를 모두 지원하고 있다.

3. 유엔 만국우편연합, “암호화폐 도입 및 금융 서비스 제공에 대한 검토 중에 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이 보도한 소식에 따르면, 유엔 만국우편연합(Universal Postal Union, UPU)이 최근 보고서를 통해, “UPU는 최신 혁신에 발맞추어 분산원장기술(DLT), 블록체인, 암호화폐 시스템을 우편 사업에 도입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를 진행중이며, 전 세계 90% 이상의 우체국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XRP는 저렴한 비용으로 실시간 유동성을 제공하는 암호화폐로, UPU역시 XRP와 같은 암호화폐를 채택하여 금융 및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안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4. 8,156 BTC가 이체되었다… 익명 주소에서 후오비 주소로 이동한 흔적 발견

코인니스 마켓의 모니터링에 따르면, 한국시간으로 20일 23시 24분 경, 익명의 BTC 지갑에서 후오비 BTC 지갑 주소 ‘3AQ4UjQaDiCimDh2ojKEHjUKTSi52UUqD’로 8,156 BTC(약 8,676달러)가 이체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트랜잭션 해시값은 ‘5a220e9d8ad3a0704fdff6a89ed0f28bf401ddb473377f78b4ef3975c1a202b7’이라 밝혔다.


5. 한국 KBCCA·KMGA, 카르다고 이머고 재단과 파트너십 구축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닌자(CryptoNinjas)의 보도에 따르면, 카르다노(ADA, 시가총액 11위) 이머고(Emurgo, HK) 재단이 한국 블록체인 콘텐츠 협회(KBCCA), 한국 모바일 게임 협회(KMGA)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카르다노의 블록체인 솔루션, 한국 디지털 콘텐츠, 모바일 게임 산업을 통합할 방법을 모색할 예정이며, KBCCA와 KMGA는 한국 과학 기술정보 통신부의 승인을 받아 국내 디지털 콘텐츠와 게임 산업의 건강하고 혁신적인 성장 방향에 대한 논의중에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이머고와 자원을 공유할 예정이다.


6. 인도 정부, 비트코인 없는 디지털 경제 원한다

CCN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인도 국영 은행인 스테이트뱅크오브인디아(SBI)가 19일 디지털 거래 촉진을 위해 직불카드를 제거하는 이니셔티브를 발표했음을 전했다. 카드 없는 현금인출기 및 카드 없는 결제 도입을 통해 디지털 결제를 촉진 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하여 미디어는, “인도 정부는 디지털화를 원하고 있으며, 인도 정부의 암호화폐 금지령을 통해 국가 자본의 유출을 피하고, 모든 디지털 활동에 대한 세금을 징수하려 한다”고 전했다. 비트코인은 없애면서도, 디지털 경제에 대한 권력은 유지하려 한다는 주장이다. 미디어는 또, “중국이 암호화폐는 기피하지만 디지털 통화를 발행하려 하는 것 역시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7. 사우디아라비아 재무부, 암호화폐 사용 금지령 내렸다

외환 전문 미디어 FXstreet의 보도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재무부가 자국 내 무역상들에게 암호화폐 사용을 금지하는 경고령을 내렸다고 전했다. 해당 화폐가 사우디아라비아 국내에서 법정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규제 시스템을 벗어난다는 설명이다. 사우디 재무부는 또한, 암호화폐와 부정행위의 연계 의혹, 높은 가격의 변동성에 따른 투자 위험 등을 우려하고 있음을 전했다.


8. 스위스 규제당국 : “이달 말 리브라와 관련한 상세 정보 공개할 예정이다.”

한국시간으로 20일, 로이터 통신이 스위스연방데이터보호정보위원회(FDPIC)가 이번 달 말까지 페이스북의 리브라와 관련된 기업들로부터 리브라와 관련한 상세 정보를 취합하고, 이를 공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하여 FDPIC대변인은, “지난 7월, 위원회는 리브라 협회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8월 말까지 요구한다는 서신에 답변을 받지 못하였다.”고 전했다. 또한 지는 18일 미국 의원들이 스위스를 방문하여 리브라 협회와 페이스북 코인 리브라 관련 문제를 논의할 예정임을 밝힌 바 있다.


9. 前 미국 SEC 암호화폐 수사 팀장, 코인베이스 로펌에 합류했다

현지시간으로 20일, Coindesk가 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로버트 코헨(Robert A. Cohen) 암호화폐 수사팀장이 Davis Polk & Wardwell LLP 로펌의 파트너로 합류하게 되었다고 보도했다. 이 로펌은 코인베이스를 비롯한 다수의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및 기존 금융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 7월 31일 로버트 코헨은 SEC에서 15년간의 근무를 끝으로 사표를 냈으며, 해당 직위는 아직까지 공석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그는 유명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킥(Kik)의 ICO 법적공방 등 수많은 법적 문제를 해결한 바 있다.


10. BTC 대규모 이체되었다… 1,084만 달러 규모의 BTC, OKEx에서 익명 지갑으로 이동된것으로 추정

코인니스 마켓의 모니터링에 따르면, 한국시간으로 21일 새벽 2시 15분경, OKEx 거래소 지갑에서 익명의 지갑으로 1,001BTC(약 1,084만 달러)가 이체된 것이 추적되었다. 해당 트랜잭션 해시값은 ‘7ed95ac5aa22a094804beb2806fca037eb8f90d8e4a23292f4419dabcebf2071’으로 알려졌다.

11. 3,725만 달러의 ETH 대규모 이체된 흔적 발견되었다

코인니스 마켓의 모니터링에 따르면, 한국시간 21일 새벽 4시 56분경 ‘0xe2b0a7’로 시작하는 주소로 190,119ETH(약 3,725만 달러)가 이체되었으며, 해당 트랜잭션 해시값은 ‘7d546bee452020ebf5ae967bdf3168880af252c6aa830539ab55c1ce47bc1d0a’로 알려졌다.


12. Everex, 뉴저지 규제기관으로 부터 정식 라이센스 취득했다

현지시간으로 20일, 코인텔레그레프는 싱가포르 소재의 블록체인 결제 플랫폼 에버렉스(EVX, 시총 234위)가 미국 뉴저지주 규제 기관으로 부터 정식 라이센스를 취득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에버렉스는 미국 기반 암호화폐 거래소 및 법정화폐를 지원하는 P2P를 통한 암호화폐-법정화폐-스테이블코인간의 이체를 공식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13. 중국 인민일보 : “CBDC, 결코 기존 통화 시스템 대체 목적으로 발행하는 것이 아니다”

중국 인민일보는 한국시간으로 21일, ‘디지털 위안화, 드디어 베일을 벗다’ 라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이 글에서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발행 추진은 기존 위안화 시스템을 대체하거나, 최근 전 세계적으로 열풍인 디지털 결제 흐름에 편승하기 위함이 아니며, 새로운 암호화폐 전자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존 현금 시스템과 병행 가능한 일종에 대한 수단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라고 전했다.

또한 미디어는, 중국의 CBDC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소액 거래에 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하여, 인민은행 지불 결산 부서 부사장은, “최근 중국 CBDC 연구 개발 속도가 굉장히 빨라지고 있으며, 다양한 방식의 CBDC 발행 방안을 고려 중에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 “중국 CBDC는 한가지 기술(블록체인)에만 의존할 수 없으며, 필요한 기술은 모두 활용의 고려 대상이 될 수 있다. 블록체인이든, 중심화 된 전자 결제 시스템이든, 중앙은행은 어떠한 시스템 환경 속에서도 적합한 대응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전 인민은행 은행장은, “디지털 화폐 연구의 본질은 지급 시스템의 편리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의 디지털 화폐 연구 개발은 본 궤도에 올랐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