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보이스 – 오늘의 블록체인 속보(2019.9.18)

1. CBOE BZX 거래소, 반에크·솔리드X가 함께 신청한 비트코인 ETF 신청 철회했다

코인데스크의 보도에 따르면, CBOE BZX 거래소가 반에크, 솔리드X와 함께 신청한 비트코인 ETF를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에크/솔리드X는 오는 10월 18일 SEC의 ETF 승인 결정을 앞두고 있다. 한편, 반에크와 솔리드X는 기관 전용의 비트코인 기반 금융상품 ‘반에크 솔리드X 비트코인 신탁 144A Shares’를 출시한 바 있다.


2. 웰스파고,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웰코인’의 개발 중에 있다

코인데스크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대형 은행 웰스파고(Wells Fargo)가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웰코인(Wellcoin)’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해당 암호화폐는 웰스파고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또한 우선 시범적으로 은행 내부 결산에서 테스트 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웰스파고는, “해당 스테이블 코인을 통해 기존 여러 국가 간 결제 시스템에 존재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언급하기도 했다.


3. 앤드류 양 : “보편적인 기본 소득, BTC로 지급하고 싶다”

암호화폐 미디어 데일리호들의 보도에 의하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이자 친 암호화폐 정치인으로 알려져있는 앤드류 양이, 최근 보편적 기본소득(UBI)공약에 비트코인을 이용하고 싶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보편적 기본소득(UBI)란 직업,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18세 이상 모든 미국 시민에게 월 1000달러의 현금을 지급하겠다는 앤드류 양 후보의 공약으로, 이에 필요한 재원은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등의 신흥 IT 기업들로부터 거둔다는 방침인것으로 나타났다. 앤드류 양은 최근 인터뷰를 통해, ‘UBI 지불 매개체로 BTC를 사용하는 방안’에관하여, “개인적으로 매우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방안이며, 나는 나의 암호화폐 커뮤니티 지인들로부터 현재 수립한 원칙들을 배웠고, 이는 많은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개개인이 UBI 사상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다”라 설명했다.


4. 세계 최대 회계 컨설팅 그룹 딜로이트, 사내 비트코인 결제 시범 운영 중이다

룩셈부르크 타임즈에 따르면, 세계 최대 회계 컨설팅 그룹인 딜로이트가 직원들을 대상으로,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는, “해당 업체 직원들이 구내 식당에서 특정 모바일 앱을 통해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다”고 전했으며, 이와 관련하여 딜로이트 자문위원인 로렌트 콜렛은, “이는 자사 직원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라 설명했다.


5. 인도 국회의원 :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산업 발전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비트코인닷컴의 정보에 따르면, 라지브 차드라세카르 인도 국회의원이 지난 16일 니샬 셰티와 지르엑스의 CEO를 포함한 업계 내 종사자들과 회담을 가졌으며, 그가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지지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하여 니샬 셰티는, “라지브 의원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혁신성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깊다”며, “그는 앞으로 암호화폐 업계 인사들과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라 전했다.


6. 비트페이 CEO : “올4Q 암호화폐 추가 지원…LTC,XRP 평가 중”

암호화폐 미디어 크립토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업체 비트페이(Bitpay)의 CEO인 스테븐 페어가, “올해 4분기에 주요 암호화폐를 추가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며, 라이트코인과 리플의 도입을 평가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그는 시가총액 기준 글로벌 2위의 암호화폐인 이더리움(ETH)의 결제 서비스 지원을 발표한 바 있으며, 현재 비트페이는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에 대한 결제만을 지원하고 있다.


7. 리플·코인베이스 파트너십 체결설 확산돼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노미스트의 정보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와 리플이 파트너십을 체결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소문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플 기관 시장의 책임자인 브리엔 매디건이 최근 파리에서 개최된 OECD 글로벌 블록체인 정책포럼에서 코인베이스를 직접적으로 언급했기 때문인데, 매디건은 “우리는 머니그램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으며, 미국에 거주하는 어떤 사람이 멕시코 페소를 멕시코에 송금하고 싶어 할 경우에 미국의 코인베이스와 같은 거래소에서 달러가 XRP로 환전된 뒤 국경을 넘어 멕시코 현지 거래소로 전송이 되고, 그 후 거래소에서 XRP가 멕시코 페소로 환전되는 방식을 거친다. 머니그램 이용자는 최종적으로 멕시코 페소를 받게 되는 셈이다”라 설명했다. XRP 홀더들은 리플이 코인베이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였는지, 혹은 정식적으로 체결하게 될 예정인지 의문을 가지면서 매디건의 발언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리고 있다. 미디어는, 리플과 코인베이스가 해외 송금 비즈니스를 위해 모종의 계약을 체결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으나 아직 세부적인 내용은 알려진바 없다고 덧붙였다.


8. 10만 달러 이상 보유한 비트코인 지갑 수, 사상 최고치 기록했다

현지시간으로 17일 코인텔레그래프의 보도에 따르면, 보유 금액이 10만 달러 이상인 비트코인 지갑 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 리치 리스트의 비트인포 차트 데이터에 따르면, 이날 현재 비트코인 10개 이상, 금액으로 합산하면 10만 달러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 지갑의 수는 15만 7,210개로 집계되었으며, 비트코인 리치 리스트에서 비트코인을 10개~100개 보유하고 있는 지갑 14만 940개의 총 보유 금액은 461억 달러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1,000개~1만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한 지갑의 수는 1,942개, 총 보유 금액은 482달러 정도이다. 초고액 보유 지갑인 10만개 이상의 비트코인 지갑 수는 4개로, 총 금액은 53억 5,000만달러였는데, 4개 모두 암호화폐 거래소의 지갑 주소인 것으로 전해졌다.


9. 중국 마이닝풀 CEO : “내집마련 VS 비트코인? 일단은 집부터”

중국계 대형 마이닝풀 BTC.TOP 의 CEO 장줘얼(江卓尔)이, ‘500만 위안(약 8억 3,900만원)의 여윳돈으로 집과 비트코인 중 무엇을 사는 것이 좋을까?’라는 네티즌의 질문에, “여윳돈은 집을 사는데 투자하는 것을 권장하며, 그 다음 해당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 암호화폐를 구매하고, 과도한 대출 이자만 피하면 된다”고 답변했다. 그는, “구매한 암호화폐는 반드시 콜드월렛에 보관하고, 일부 암호화폐를 스테이킹해서 지급받은 보상으로 대출 이자를 갚거나 일상 소비에 사용하는 투자 방법은 두가지 레버리지를 동시에 사용하며 리스크가 높아 보이지만, 상황 별 대처 능력을 기른다면 충분히 매력적이며, 가장 좋은 상황은 당연히 부동산과 암호화폐 가격이 동반 상승하는 것이다. 만약 최악의 경우, 두 자산의 가치가 모두 하락하면, 투자한 암호화폐의 레버리지를 줄이고 부동산 역시 세를 두어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여 마이너스 수익을 수습해가면 된다”고 설명했다.


10. 독일 재무장관 : “리브라, 도입 안한다”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올라프 숄츠 독일 재무장관이 한 토론회에 참석하여, “우리는 ‘병용 통화’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면서, 리브라에 대한 수용 거부 방침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페이스북 자체 발행 암호화폐 ‘리브라’가 독일에서도 도입이 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미국에서 역시 리브라가 돈세탁이나 인신매매, 테러 지원에 쓰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지난 7월 유럽에서도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이 리브라에 대해 규정이 맞지 않는다면서 규제 의사를 표명하기도 했다. 앞서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도 리브라가 통상 은행에 적용되는 것보다 엄격한 규정을 충족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11. 반에크 총괄 : “최우선적인 과제는 비트코인 ETF의 출시이다”

반에크 디지털 자산 전략 총괄인 가버 거박스가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중심의 금융 혁신에 집중하고 있으며, 최우선적인 과제는 비트코인 ETF의 출시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규제당국, 시장 참여자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최신 코인데스크의 기사를 인용하여 언급했다. 해당 기사는 CBOE BZX 거래소가 반에크, 솔리드X와 함께 신청한 비트코인 ETF를 철회했다는 내용을 함께 담고 있으며, 반에크·솔리드X는 오는 10월 18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ETF승인 결정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12. 바이낸스 : “바이낸스 선물 플랫폼 매칭엔진, 나스닥급 성능 갖고있다”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18일에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바이낸스의 암호화폐 선물 거래 플랫폼의 매칭엔진은 나스닥급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바이낸스는, “바이낸스 선물 플랫폼은 초당 10만 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13. 백트 : “비트코인 선물 계약 출시일 D-7″

비트코인 선물 거래 플랫폼 백트(Bakkt)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비트코인 선물 계약 출시일이 7일 앞으로 다가왔으며, 우리의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고 밝혔다. 백트는 또, “디지털 자산에 대한 신뢰 구축 및 가치 실현을 통해 글로벌 경제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할 것”이라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