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발 느린 소식 : 뀨귱이의 Hdac 간담회 요약집!!

안녕하세요~ 뀨귱이 입니다 !! 

ang!!! 오랜만입니다!!!!

오늘은 Hdac의 간담회에 대한 내용을 좀 작성해볼까 합니다.

일단 공식 방에 올라와있는 요약본들 먼저 공유하겠슴돠

몇개는 그냥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내용이라 뺏습니다.

아래는 본문인데 귀찮으면 넘기고 제가 요약해드리겠슴..

=============================================

■ 추가 거래소 상장 관련하여

에이치닥 홀더 중 약 90%가 한국인인 상황이며, 따라서 초기에는 KRW 마켓에 대한 니즈가 강하여 이를 우선시하여 상장을 추진했습니다. 이슈가 있기는 하나 빗썸 거래소는 국내 탑 급이며, 추가로 국내 거래소 상장이 이뤄진다고 한들 큰 영향력은 없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때문에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여 유동성을 높일 계획으로, 트래픽이 많아 거래량을 많이 확보할 수 있는 글로벌 거래소 위주로 상장 추진 중입니다.

코인마켓캡도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던 와중에 알게 된 것이, 코인마켓캡에서 사용하는 Circulating Supply 등 정보와 관련해 ‘데이터 파트너 거래소’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를 고려할 때 현재 목표로 하는 대형 글로벌 거래소에 상장되면 CMC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야기 중인 거래소 이름은 말씀드릴 수 없으나 금년 내로 상장될 것입니다.

■ 빗썸 이슈 관련하여

두 번이나 직접 가서 상황에 대하여 항의했습니다. 일단은 ERC 기반 코인들부터 제한을 해제하고 있고, 다음 단계로 메인넷 코인들 재개할 때 에이치닥을 우선 순위로 풀어주겠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시기적으로는 8월 말 9월 초 중이라고 들었는데, 또 지연되는 것 같아 다시 가서 확인 받을 예정입니다.

■ 기술 개발 현황 및 향후 계획에 관하여

글로벌리 유명한 팀과 협력 체계로 PoS 블록체인 개발에 들어가며 상세한 내용은 9월 중 대외 공표 예정입니다. 코인 이코노미적인 측면은 아직 내부 연구 중으로, 구체화 된 후 공개할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에는 깃허브를 통해 기술 개발 현황을 명확히 공개하고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기술력에 대해 어필할 예정입니다.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부문은, 기존 다른 기술을 사용하여 서비스 중인 것들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사업 모델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특히 범현대가 기업들을 비롯해 각 분야에서 큰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들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며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BaaS 플랫폼 개발도 지난 3월 기자간담회를 통해 밝혔던 바와 같이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와 협력 체계를 구축 중이며, 조만간 대외 공개 예정입니다.

■ 사업 및 상용화에 관하여

엔터프라이즈 부문에서는 4곳의 범현대가 기업들과 POC를 진행했거나 진행 중입니다. 그리고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홈 상용화 서비스의 공동 개발에 금년 내로 착수할 예정입니다.

부산 블록체인 특구 사업과 관련하여 현대페이의 사업에 에이치닥 블록체인 기술이 들어가는 것은 맞습니다. 현대BS&C의 헤리엇에도 H 포인트 적용시키는 것을 진행 중입니다. 다만 입주민과의 논의가 필요한 사안입니다. 암호화폐의 사용에 관련해서는 아직 규제가 불분명한 상태입니다. 때문에 우선은 선불포인트 방식으로 결제 서비스를 적용하고, 규제 변경 움직임에 따라 단계적 적용 예정입니다.

■ “현대”

현대 이름 사용이나 현대그룹과의 관계 등에 대해 질문 주셨는데, 그보다 중요한 것은 범현대가 기업과 얼마나 협업할 수 있는가의 문제일 것입니다. 실제로 저희는 POC와 본사업에 대해 범현대가 기업들과 논의 중 입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이 단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중 일부에 들어가는 SI 사업으로, 영업 파이프라인과 네트워크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 저희가 발주를 받아서 들어가는 형태인지라 대외 홍보 여부와 시기 등은 발주처에서 정하게 됩니다.

■ 홍보, 마케팅, 소통에 관하여

MOU 소식만 많다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많습니다. MOU는 실제 사업 추진을 위한 관계의 첫걸음을 내딛었다는 의미로, 사업의 실질적인 추진을 최종 목표로 이뤄집니다. 실제 사업이 착수되거나 완료되면 발주처와 협의하여 대외 홍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내부적으로 MOU, POC, 본사업을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연내 글로벌 대형 거래소 상장과 연계하여 대대적인 글로벌 홍보 전략을 기획 중 입니다. 아직 대외적으로 공유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소통 부분에 있어서는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검토하여 진행하겠습니다.

■ ICO 자금 사용처에 대하여

상법상의 일반 법인들과 마찬가지로 스위스와 한국에 각각 제3자 회계법인을 두고 결산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철저하게 기술 개발, 에이치닥 생태계 확장과 활성화, 관련 마케팅 등의 명목으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 코인 시세 관리에 대하여

시세의 인위적 관리는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규제가 명확하지 않아, 오히려 규제를 준수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기술 개발 통해 코인 활용성을 높이고, 마케팅을 통해 시세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자 합니다.

에이치닥 ICO 당시 약속된 2020년까지의 로드맵 완성이 저희의 미션이고, 아직 기술 개발과 상용화, 시장성 등에 있어서는 준비 단계인 만큼 미흡한 면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난 해 총발행량을 감축했을 때도 그러하였듯이, 바이백이나 소각과 같은 방법은 그 효과가 단기적입니다.

기술 개발과 상용화 사업 전개, 글로벌 거래소 상장, 글로벌 마케팅 등 다양한 전략들이 근 시일 내에 준비돼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근본적 가치 상승을 도모하려고 합니다. 조금 더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기타

Q. 정대선 파운더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A. 글로벌 쪽으로 많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거래소 상장과 관련하여 인맥을 활용하기도 하며, 기술 개발 방향성 등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 가지고 있습니다. 

Q. 스마트투어 플랫폼 외에도 부산시와 현대페이가 사업 예정인 것이 있는가?

A. 스마트투어 플랫폼 사업은 부산 블록체인 특구 선정을 위해 제안한 것으로, 부산시-현대페이 MOU는 별개다. 커넥션 활용해 다양한 사업 제안하고 추진하겠습니다. 

Q. 한라홀딩스랑 MOU를 맺기도 했는데, 해리엇 완공 이전에 스마트홈 솔루션 적용 가능성이 있는가?

A. 해리엇 완공에 앞서, 연내 개발 착수 예정인 건이 있습니다.

Q. 카카오나 삼성 등 대기업과 협업 가능성 있는가?

A. 플랫폼 사업인만큼 동맹이 많을수록 유리한 것이 맞습니다. 추진 중인 것들이 있습니다.

Q. 텔레그램 외 소통 방법 원한다.

A. 하반기 글로벌 거래소 상장 및 마케팅 시행 후 간담회를 한 차례 더 추진하여 피드백도 듣고 의견도 여쭙겠습니다.

Q. 주용완 대표가 생각하는 에이치닥의 비전은 무엇인가?

A. 제가 에이치닥에 합류한 이유로 갈음하겠습니다. 첫째, 범현대가 소속이기에 블록체인의 실용화가 정말 가능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둘째, 다수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달리 배경과 지원 기반이 튼튼하다는 점입니다. 셋째, 면접 때 확인한 정대선 파운더의 강한 의지입니다.

– 끝 –

=============================================

일단 크게 요약이 되는게

1. 상장

2. 사업영역

3. 소통

4. 비전

위 네가지인데

1. 상장 : 국내에 너무 치중되어있으니 이제는 글로벌로 간다~ 이말이야! 연내에 하려고 하고 있다 이말이야!!

2. 사업영역 : MOU 너무 무시하지마라~ 이말이야!! 첫 디딤돌이고

제대로 make it 이 된다면 또 공유가 된다~ 이말이야!!

3. 소통 : 소통도 늘린다~ 이말이야! 연내 글로벌 상장되고 나서 한번 더 뭉친다~ 이말이야!

4. 비전★★

이건 좀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정대선 파운더가 글로벌 활동을 중점적으로 하고있음.

주용완 한국지사 대표가 자기의 공기업 커리어를 에이치닥에 걸었음.

(주용완 한국지사 대표는 KISA 본부장을 달고 에이치닥으로 왔음)

그래서 뀨귱이 저는!! 생각되는게

인적 인프라는 국 내외 좋다.

MOU가 어떤 사람은 그냥 돈날리는 것이라고 치부할 수 있지만,

첫 단추이고 아직 말못하는게 많다 라는게 결론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준법정신.

코인판 준법성신? 뀨귱이 맨 처음글에 ang 하는 개나 줘버렸!!! 하는 분 계실텐데

요즘들어서 조금 이펙트 있는 코인들은

최대한 법망을 지키려고 하고 어떤 거래소는 제세공과금 까지 뗀다고합니다.

(세법상 5만원 이상일때 22% 부과를 하는 부분)

그래서 요즘 트렌드 가 무엇이냐.

법을 잘 지키고 조금씩 거북이 머리 내밀듯 슬금 슬금 올라오는게 트렌드인듯 합니다.

제가 지난 글에도 말한적 있지만 아마 해리엇이전에 금년 말에서 해리엇까지가 터닝 포인트 이지 않을까

그런 뇌피셜을 돌려봅니다!!

그럼 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