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있저] 이태원 클럽발 ‘n차 감염’ 지속…”해외 유입 추정” / YTN

■ 진행 : 변상욱 앵커, 안귀령 앵커
■ 출연 : 이동훈 / 내과 전문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이동훈 내과전문의와 함께 코로나19 상황 자세히 짚어보도록 합니다. 시청취자 여러분도 #0945로 문자 그리고 유튜브 댓글로 궁금한 점 남겨주시면 전문가의 답변 실시간으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어제 이 자리에서 이태원 갔다 온 사람의 사람의 아들의 아버지, 이렇게 해서 4차네. 이렇게 계산했는데 또 5차가 거기서 나왔습니다.

[이동훈]
그렇습니다. 지금 생각보다 전파력이 강한 것 같고요. 벌써 5차까지 갔으면 그다음부터는 저희가 계산하기도 어렵거든요. 그만큼 접촉자들이 늘어날 수가 있고요. 더 걱정되는 건 이태원에 가셨던 분들이 5500명 정도 되는데 한 1700명 정도는 저희가 잘 파악이 안 됐다고 얘기하고 있죠. 그리고 경기도 감염관리단에서 지난주에 한 번 통계를 낸 적이 있었는데요. 국내 접촉자들 중에서 한 3% 정도가 확진자로 발견이 된다는 통계가 있었습니다. 그렇게 따지면 우리가 꽤 많은 분들을 아직 발견하지 못한 것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은 아주 주의가 필요할 것 같고요.

특히 또 연결고리가 이어지다 보면 어르신들이라든지 우리가 가장 걱정하는 건 요양시설에 계신 분들이 노출될 것을 가장 걱정하고 있거든요. 방금 전에도 뉴스를 보니까 의료기관 근처에 가셨던 분이 또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것들이 걱정되는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앵커]
연결고리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데요. 또 경기 부천에서는 돌잔치에 갔던 사람들의 확진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상황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이동훈]
그렇습니다. 이걸 보면서도 우리나라분들이 열심히 살고 계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택시기사를 하시면서 또 사진사를 하시고 또 여러 가지 돌잔치까지 하고 계셨는데 문제는 우리가 어떤 행사들, 특히 이런 비상 시국에서 결혼이라든지 장례식, 이런 돌잔치 같은 경조사들은 조금 가족 단위로 축소할 필요가 있고요.

특히 행사에 참여하시더라도 최대한의 마스크라든지 어떻게 보면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을 동참하시면 도움이 되는데 아무래도 반가운 자리다 보니까 경계심이 약해질 수가 있거든요. 지금은 아직 특수한 상황이니까 아무래도 만나실 때도 약간 서로 간에 조심은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앵커]
말씀하신 대로 택시기사도 하시고 또 주말에는 촬영기사로 여기저기 몇 군데를 다니시고 아마 어려운 분들이 코로나 바이러스까지 겹쳐서 더 어려워지시니까 보는 게 참 안타깝기는 합니다. 그런데 이태원 클럽 쪽에서 발생한 바이러스는 신천지 집단감염 때 발생한 바이러스하고 계통이 다르다고 얘기가 나와서 조금 설명을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이동훈]
그렇습니다. 저희들도 유전자 검사라고 해서 유전자 계통을 하는데 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국민이 거의 다 전문가 수준이라서 제가 쉽게 말씀을 드리면 RNA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약간씩 변이가 일어납니다. 그걸 WHO에서 계속 모아서, 유전자 검사 결과를 모아서 분류했는데 처음에 S형이라고 해서 S계통이라고 하는데 S계통은 세린이라는 유전자가 변형된 것을 말하는 거고요.

그다음에 V그룹은 발린으로 바뀐 거고 G그룹은 글리신으로 바뀐 것입니다. 그런데 마지막에 G그룹이 이번에 이태원 클럽을 중심으로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게 미국하고 유럽 쪽에서 주로 많이 발견된다고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0522193847991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