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 모아보기] 미 하원, 트럼프 탄핵…대북정책 파장은?

1.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미국 하원에서 결국 탄핵됐습니다.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존슨과 클린턴 전 대통령에 이어서 세 번째이지만 첫 임기 4년 내에 탄핵당하기는 처음이어서 이력에 큰 오점이 남게 됐습니다. 물론 최종 탄핵 여부는 상원의 판단에 달려 있고, 상원은 여당인 공화당이 과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미국 사회를 완전히 둘로 갈라놨다는 점, 그리고 모든 절차가 끝날 때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입지는 어쨌든 좁아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오늘(19일) 하원 표결이 가지는 의미는 큽니다.

2. 한편 오늘(19일) 탄핵안이 가결되기까지는 이런저런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일단 트럼프 미 대통령은 민주당 의원들에게 ‘분노의 크리스마스 카드’를 보내면서 화를 삭이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고, 여야 의원들도 11시간이나 찬반 토론을 이어가면서 세대결을 펼쳤습니다.

3. 우리나라에 왔다가 일본으로 갔던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오늘(19일)은 중국으로 건너갔습니다.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 중국과 대화를 하기 위해서인데 사실 이런 중국과의 대화보다는 북한에서 최선희 외무성 부상 등이 베이징으로 날라와서 전격적으로 만나게 될지 여기에 큰 관심이 쏠렸죠. 하지만 일단 오늘은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4. 이렇게 기대했던 베이징 북미 접촉은 일단 오늘(19일)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리 정보당국은 올해 안에는 아무튼, 북·미 실무협상이 다시 열릴 걸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저희 JT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실무협상이 열려서 북한이 주장해온 연말 시한은 의미가 없어지고, 대신에 북·미 대화모드가 내년 초까지 조금 더 이어질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5. 북한의 도발이 우려되는 크리스마스 직전에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납니다. 한중 정상회담이 확정된 것이죠.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되어 있습니다.

▶ 뉴스룸 다시보기 (https://bit.ly/2nxI8jQ)

#트럼프탄핵 #대북정책 #JTBC뉴스룸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news.jtbc.co.kr
(APP) https://bit.ly/1r04W2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tbcnews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www.jt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