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투자신탁(GBTC), 기관 투자자들은 22.6%의 프리미엄을 내고 투자

<6일(현지시간) 크립토브리핑 보도내용>

기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BTC) 자산 자체를 보유하지 않고 BTC에 베팅할 수 있는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 자산에 대해 높은 프리미엄을 내면서 이용하고 있다.

GBTC는 비트코인의 현물가를 추적하는 투자 수단으로, 주류 금융의 투자자들에게 친숙한 투자 수단을 제공한다.

글의 작성 당시(크립토브리핑 기준) GBTC의 시세는 12.85 달러였다. 각 주가 0.00097753 BTC의 가치를 연동하는 상황에서, 각 주의 기본 가치는 실제로 현재 가격으로 10.48 달러다.

GBTC에 투자함으로써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직접 투자 대비 22.6%의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있다.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업체인 ‘Digital Assets Data’의 대표 라이언 알프레드(Ryan Alfred)에 따르면, 이 프리미엄은 점점 더 널리 퍼지는 현실을 반영한다고 한다. 알프레드는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월가에 있는 사람들은 그들을 위해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관리자(custodians, 신탁 관리자)에게 익숙하다고 설명했다.

알프레드는 “자신의 개인 키를 보호하고 노출되지 않기 위해 기꺼이 지불해야 할 액수”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26억 달러(약 3조 1천억원) 상당이 넘는 비트코인이 관리되고 있는 가운데 트레이드 오프(trade off, 하나를 얻기 위해 하나를 희생)를 기꺼이 받아들이려는 투자자들이 많다.

GBTC는 기본적으로 연 2%의 수수료 외에 프리미엄으로 운용되는 단일자산지수펀드(a single-asset index fund)다. 그레이스케일은 2013년에 처음 출시되었으며, 여전히 업계 몇 안 되는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 중 하나로 남아있다.

그러나 알프레드는 “어떤 기관도 이것을 암호화폐 외 다른 자산 등급에서는 지불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암호화폐가 여전히 대부분의 투자자들에게 거의 대안이 없다는 사실은 높은 수준에 프리미엄에 이를 수 있게 한다.

BTC 가격은 2019년 초부터 7,000 달러나 올랐고, GBTC 주가는 180% 가까이 상승했다. 통상 프리미엄이 20~30% 사이를 오르내리지만 4월 초에는 비트코인 호황에 이어 주중에 기초 보다 46%까지 프리미엄이 치솟았다.

알프레드는 높은 프리미엄이 상승 신호라고 말하며, 기관투자자들 사이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가 현재 충족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번 주 초 현재 진행 중인 생성과 상환 절차를 포함하는 반에크/솔리드엑스(VanEck/SolidX) 비트코인 트러스트의 출범은 월가의 암호화폐에 대한 노출을 개선시켜 이 과정에서 보다 유동적인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알프레드는 “암호화폐는 점점 더 비 점유 시장으로 가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파생상품 거래량이 이미 기존의 암호화폐 거래소를 넘어서고 있는데, 이는 시장이 제도적으로 주도되고 있다는 또 다른 신호다.

알프레드는 “매일 프리미엄 없이 거래되는 실제 비트코인 ETF가 있을 때 수요가 정말 늘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Andreas Antonopouloses) 같은 순수한 암호화폐 트리디셔널을 즐기는 퓨리스트(Purist)들은 ‘투자자들이 개인 키를 쥐고 있지 않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 있다”는 사실에 당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새로운 투자자들을 끌어들이려면 타협이 필요하다.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트러스트와 같은 투자 상품은 대규모 투자자들이 시간과 관리라는 위험 없이 암호화폐 경제에 참여 할 수 있게 해준다.

 

(Institutional investors are paying high premiums for shares of the Grayscale Bitcoin Trust (GBTC), which allows them to bet on Bitcoin (BTC) without holding the asset itself.)

코인코드 텔레그램, 카카오톡을 통해서 다양한 뉴스 소식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https://t.me/coincodekr (뉴스방)

https://t.me/coincodekr2 (대화방)

https://open.kakao.com/o/gSnaBipb (카톡 3번방 참여코드: coincode)

https://open.kakao.com/o/gXDHnOQ (카톡 1번방 참여코드: coincode) (full)

https://open.kakao.com/o/g5G0u0J (카톡 2번방 참여코드: coincode) (full)

[ ⓒ코인코드 (coincode.kr), 공유 시 출처를 남겨주세요. ]

※ 해당 글은 코인코드의 의견이 아닌 외신 기사를 의역한 것임을 밝힙니다.

The post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투자신탁(GBTC), 기관 투자자들은 22.6%의 프리미엄을 내고 투자 appeared first on 코인코드.